본문 바로가기

pastime/lego,toy,figure

태권브이

오래전부터 태권브이 하나 정도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은 해왔는데 막상 사려고 보면 시중에 나와있는 적당한 제품이 없었다.
자칭 한국을 대표한다는 로봇의 위상이 무색할정도로 적당한 기성품이 없었고 몇몇 고가의 특별판이나 수제품등만 근근이 나왔을뿐이었다. 태권브이가 나온지 무려 40년이 다되도록말이다.
이는 애당초 마징가의 표절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태권브이의 태생적 한계와 복잡한 저작권 그리고 열악한 국내 프라모델, 피규어 제작 환경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이 포스팅은 제품 구입기인만큼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도록 하겠다.

2014.07 - 주문
이 제품을 알게 된것은 작년(2014) 7월로 노메이크 스튜디오라는 신생 업체에서 제작한 것이다.
괜찮은 조형에 선호하는 사이즈(약15cm), 적당한 가격(프리오더 당시 65,000원)등 여러모로 마음에 들어 주문 했다.
크롬버전이나 타락버전등 몇가지 배리에이션이 있었고 난 일반버전을 주문, 이때가 7월말이었고 발송 예정일은 9월이었다.
즉 두달 후면 제품을 받아볼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2014.08 - 1차 연기
8월말쯤되서 공지가 올라왔는데 발송을 10월말로 연기한다는것이었다. 이유는 중국 공장과의 트러블.
뭐 신생업체의 첫 제품이고하니 경험부족에서 오는 시행착오등이 있을 수 있겠다 싶었다. 일정 연기에 대한 사과 및 보상으로 프리오더 참여자들에게 미니 스탠드(7천원 상당)를 증정하겠다고 했다.
뭐 한달 더 기다리고 스탠드 받으면 나쁠거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2014.10 - 2차연기
다시 한달여가 흐르고 10월중순쯤 일정 공지가 올라왔다.
내용은 무려 10월에서 내년(2015) 2월로 다시 연기 한다는것. 이때 살짝 멘붕이 왔다.
사실 추가로 한두달 더 연기될지도 모르겠다는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설마 4개월씩이나 다시 연기할줄은 상상도 못했던터라 좀 황당하기까지 했다.
연기사유는 마찬가지로 중국공장과의 문제로 중국놈들이 일정 약속을 안지키고 개판 친다는것.
그외에 재질이 PVC에서 ABS로 변경되고 그로인한 볼트 구멍 처리등 개선작업을 계속하느라 일정이 늘어나게 되었다고 했다.
공지 내용을 이해못할 것은 아니었지만 참으로 아마추어적인 모습이었다. 그정도도 예상을 못하고 미리 돈받고 물건을 팔았단말인가?
이시점에서 알게된것이 노메이크란 회사가 원형사 출신의 개인이 만든 거의 모든걸 혼자 처리하는 아주 작은 업체라는것이었다.
이런 배경을 알게되니 어느정도 이해도되고 응원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짜쯩은 났지만 다시 기다려 보기로 마음 먹었다.
하지만 이때 열받거나 실망한 많은 사람들이 환불을 받았다.
판매자는 내년 2월로 연기한것은 또다시 연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여유 있게 잡은 마지막 연기라고 하였다. 진행이 순조로우면 그전에 발송할 수 도 있다는 희망적인 언급도 있었다.
즉 아무리 오래걸려도 절대 2월은 넘기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2015.02 - 3차연기
해가 지나고 드디어 2015년. 설마했지만 조기발송은 이뤄지지않았고 약속의 2월이 되었다. 그리고 올라온 공지는..
또 다시 연기한다는 것이었다. 더 놀라운것은 이번엔 아예 일정조차 없었다는것.
날짜를 지정했다 또 못지킬지 모르니 그냥 '몇 주'정도 더 걸릴거라는 나로선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었다.
계속된 연기에 스스로 위축되어 날짜 언급을 피하고싶은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돈이 오가는 상거래에서 이건 잘못된 대처였다. 그 '몇 주'가 1주가 될수도 5주가 될수도 또는 그 이상이 될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이미 돈을 지불하고 기다리는 사람들 입장에선 말그대로 언제 받을지 모른다는 얘기이니 답답 할 수 밖에. 그것도 이미 반년이상을 기다려온 사람들에게 말이다.
이 시점에서 또다시 많은 사람들이 환불을 받았다.
흥미로웠던것은 솔직히 이정도 상황이면 환불이 문제가 아니라 쌍욕을 하며 소란피우는 사람이 한두명은 나타날 수도 있는 상황인데 생각보다 점잖은 분위기 였다는것이다. 물론 이 사태에 대해 몇몇 항의하거나 따지는 사람들도 있었으나 기본적으로 정중했다.
아무래도 태권브이의 구매자들이 나이들도 좀 있고 순박한 아저씨들이 대부분일거라는 나의 예상이 맞은것 같다.
비록 어이없이 발매는 미뤄지고 있었지만 판매자의 사과는 진실 되어 보였으며 모든것이 더 나은 완성도를 위함이라는 말에, 무엇보다 지금까지 기다린게 억울해서라도 참고 더 기다리기로 했다.

2015.03
약속했던 몇주가 지나고 3월말에 제품을 발송할 예정이라는 공지가 올라왔다.
하지만 결국 3월중에도 태권브이는 발송되지 않았다.
사람들이 불만이었던건 기다리는건 참을 수 있지만 연기되는 구체적인 사유나 진행상황을 제때 알려주길 원하는데 판매자가 그걸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었다. 말그대로 기약도 없이 무작정 기다리는 상태.

2015.04
다시 올라온 공지에서도 뭐라뭐라 길게 써놨지만 정작 구매자들이 원하는 '그래서 언제 오는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중국에서 국내에 들여오면 바로 발송할 예정이지만 국내에 언제 들어올진 모른다는 그런 웃긴 내용들.
포장과 검수만이 남았지만 그게 얼마나 걸릴지는 모른다는 식이었다.
이 시점에서 구매자들 몇몇은 몸에 사리가 생겼을 것으로 예상.
많은 사람들이 제발 어린이날 전까지는 받게 해달라고 애원했다.

2015.05초 - 발송
드디어! 드디어 제품을 발송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하지만.. 일반버전 헤드 도색에 문제가 발견되어 교체하느라 타락버전부터 발송을 한다고 했다.
그래도 발송을 시작한다는것이 어디인가. 예약구매자들은 환호했으나 그것도 잠시..
바로 '순차적 발송'이란 최후의 관문이 남아 있었던 것이다.
노메이크 대표인 판매자 본인이 직접 제품의 포장부터 택배 발송까지 '혼자'서 다 하기때문에 하루 발송 물량이 고작 10~20대였던것.
예약구매자들은 매일밤 당일 발송명단이 올라올때까지 희망고문을 당하다 명단에 자기 이름이 없으면 또다시 내일을 기약하는 시련을 겪게 됐다.
게다가 위에도 언급했지만 타락버전을 먼저 발송한 후 일반버전을 발송할 계획이라 했으니 나같은 일반버전 구매자는 도통 언제 받을지 알 수 없는 상황.
더 황당했던건 이런 답답한 상황에서도 판매자 개인 스케쥴이 있는날은 볼일본다고 발송을 거르기도 했다는 것이다.
솔직히 장장 10개월을 기다렸는데 본인 혼자 소화가 힘들면 알바를 쓰던지 하다못해 가족을 동원해서라도 최대한 많은 물량을 발송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내 수공업도 아니고 고작 하루에 10~20개씩 보낼지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아무리 소규모 업체라고해도 회사 차리고 회사 이름 내걸고 장사를 하는이상 상식적인 부분이 있는것인데 이부분에서 전혀 그러하질 못했다. 구매자들이 1인 업체로 혼자 물건 다 포장하고 보내는지 알 수 도 없을뿐더러 알아야할 이유도 없는것이니까 말이다.
또하나 문제가 되었던것이 바로 발송 순서인데 이런 속터지는 상황에서 발송 순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이에 대한 공식적인 기준이 없었던것이다.
프리오더 초기에 구매한 사람보다 훨씬 늦게 구매한 사람이 먼저 제품을 받는등 상식적으로 생각할때 주문순서별로 발송되어야할 것이 그냥 랜덤하게 발송된 것.
발송 순서에 대한 명확한 공지가 없어 발송 순서 기준을 알려달라는 사람들의 질문이 끊이지않자 뒤늦게 랜덤이라고 밝혔다.
이건 별것 아닌것 같지만 물건 받는 당사자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이부분은 업체(판매자)가 백번 잘못했다.

2015.05말 - 수령
약 10개월간의 기다림끝에 드디어 태권브이가 내 손에 도착했다.

박스 정면

박스 디자인은 좀 싼티나긴 하지만 좋게 보면 수수하게 나왔다고 할 수 있겠다.
나름대로 홀로그램 씰도 맞춘 정성과 별로 이쁘진 않지만 붓글씨 스타일의 폰트도 신경을 쓴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패키지를 블랙으로 했으면 좀 더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았을까 싶음.

박스 후면


박스 뒷면에는 그림형태의 가동 안내와 주의사항등이 찍혀있는데 이것도 참 싼티나 보인다.
제품의 그럴듯한 포즈 사진 몇장을 넣고 가동 안내는 별도로 종이에 인쇄해 패키지 내부에 동봉하는것이 훨씬 나았을거라 생각된다.


내용물


프리오더 당시 고정손과 가동손중에 택일하도록 되어있었고 난 고정손으로 주문했다.
고정손 세트는 주먹손과 편손이 한쌍씩 들어있다.


불량품 당첨

삐딱..


기쁜마음에 꺼내자마자 일단 세워봤는데 애가 삐딱하니 똑바로 서질 못하는거다.



발바닥을 확인해보니 발목이 꺾여있어서 그랬던것.



꺾인 발목 각도로 접지를 시키니 이렇게 기우뚱하게 선다.
문제는 발목을 움직이려 해봐도 꿈쩍도 안하는거다. 발목 자체의 360도 회전은 되나 발바닥 접지를 위한 발목의 각도 조절이 불가능 했다.
움직여야 정상인것 같은데 도무지 움직이질않아서 카페에 질문을 남겼다. 이거 움직이는거 맞냐고. 강제로 움직이려다 부러질거 같다고.
그랬더니 움직이는거 맞다고 발목 뽑아서 잘 움직여보라고 하더라. 근데 아무리 움직이려 해봐도 안되더라.


뽀각


결국엔 발목핀이 부러졌다. 하지만 핀이 부러질때까지도 발목은 움직이지 않았다.
핀이 너무 꽉박힌채로 조립되서 그런것으로 아예 발부품과 관절부품이 분리가 되질 않았다.
또한 관절핀 자체도 내구성이 별로 좋아보이진 않았다.



공식 이미지와 내가 받은 제품의 색상 차이


또하나 마음에 안들었던건 파란색의 도색 컬러인데 분명 공식 제품 사진에서는 진한 파란색이던것이 내가 받은 물건은 훨씬 밝고 녹색이 섞인 구린 파란색이었던것이다.

아무리 모니터에 따라 실제색과 달라보일 수 있다고해도 저건 달라도 너무 달랐다. 그냥 아예 다른 컬러라고 보는게 맞을정도. 싼티나는 저 색깔이 정말 촌스럽고 마음에 안들었다.

거기다 추가로 가슴 V자에 검정색 점까지 하나 찍혀 있었으니.. 다른 부위면 그러려니 넘어가겠지만 포인트인 가슴 V자에 도색 미스는 도저히 용납될 수 가 없는 것이다.

이쯤되니 진짜 짜증이 났다.

연기에 연기를 거듭하며 10개월만에 받은 제품이 이런 불량품이라는게 어이가 없었다.

그동안 연기할때마다 완성도를 더 높이고 더 꼼꼼하게 검수하겠다더니 어찌 이런 결과가?

이건 판매자가 제품 관절들의 기본적인 가동 테스트도 안하고 그냥 보냈다는 얘기가 되므로 믿고 기다린데에 대한 실망감은 더 컸다.

사전에 가동 테스트만 했더라면 최소한 이런 발목 고자는 보내지 않았을테니까.

물론 하나라도 더 빨리 보내야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급해 제대로 테스트를 못했을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불량률이 높아지고 그만큼 구매자들의 평가도 낮아지며 AS처리량 또한 늘어나므로 결과적으로 판매업체의 손해라는걸 생각해야 한다.

실제로 나와 비슷한 관절 불량인 제품을 받은 사람들도 많이 발생했다.

사실 이때 그냥 다 때려치우고 환불받고 치워버릴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10개월의 인고를 다시 되새기며 교환절차에 들어갔다.


교환

내 교환 요구는 이러했다.

'발목을 비롯한 모든 관절이 멀쩡한것','팔뚝 파란색이 공식사진처럼 최대한 진한것','가슴V자등 주요부위에 도색미스가 없는것'

몇차례 어필해 확실히 사전 체크 후 보내주겠다고 대답을 받았다.

이제 불량품을 택배로 보내줘야하는데 상식적으로 제품에 하자가 있을경우 교환 왕복 택배비를 판매자가 부담하는것이 일반적이므로 착불로 보내려다가 지금까지 상식적이지 않은 경우들이 있었기에 혹시 몰라 질문을 남겼다. 택배비 처리는 어떻게 되냐고.(AS규정등 관련 공지도 없었다)

바쁜지 답변이 늦어지길래 편의점 택배 수거 시간이 끝나기전에 보내려고 나가서 착불로 보내고 들어왔더니 답변이 달려있었다. 택배비 선불이라고..

또한번 상식이 깨지는 순간이었다. 초기 불량이어도 교환시 택배비는 구매자 부담이라니. 그럼 교환 받은게 또 불량이면 또 택배비 내고 보내야 된다는 얘기인가? 이건 정말 문제가 있는 부분으로 법적으로 따지고 들수도 있는거지만 다들 지친건지 판매자의 사정을 이해해주는건지 크게 문제 삼는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AS관련 규정은 빠른시일내에 확실히 명시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서로 얼굴 붉힐일이 없다.


교환품 도착


드디어 도착한 '멀쩡한' 태권브이.
받자마자 발목가동 도색상태등을 살펴보았지만 정말 이번엔 제대로 검수해서 보낸건지 상태가 양호 했다.
팔뚝 파란색도 요구한대로 지난번보다 확실히 진한 파란색이다.


연기 보상으로 제공된 스탠드


이렇게 생겼다



처음 많은 사람들이 낚이게된 포즈로 역동적인 발차기 구현을 위해 고관절 가동성에 상당히 신경썼다는걸 알 수 있다.
하지만 그외 관절들은 생각보다 가동성이 그렇게 좋지는 않다.



가동폭이 큰 고관절과 무릎에 비해 발목의 가동폭이 좁아서 저정도 각도에서는 접지가 쉽지 않다.




균형만 잘 잡아주면 곧잘 서있긴하지만 매우 가볍기 때문에 한쪽으로 무게가 조금 쏠리면 쓰러진다. 발바닥에 납등을 내장해 무게중심을 잡아줄 수 있도록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가슴과 허리도 일정부분 가동되는것은 좋으나 고질적으로 허리 관절이 느슨해서 잘 빠지는 문제가 있고 특히 목의 경우 이중관절을 해줄 수 도 있었을텐데 적용되지 않은것이 아쉽다.


편손 장착


주먹손(특히 왼손)은 슬쩍 건드려도 빠질정도로 헐거운데비해 편손은 좀 더 튼튼하게 결합된다.



슈로초 마징가와


피할 수 없는 원조 마징가Z와의 비교. 슈로초 제품인데 태권브이가 좀 더 키가 크고 길쭉한 모양새다.
문제는 초합금이 포함된 마징가의 가격이 5만원인데 비해 매우 가벼운 ABS재질의 태권브이는 9만원이라는거다.(프리오더 당시만 6.5만원)
물론 거대기업 반다이와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지만 구매하는 입장에서 그런 사정까지 고려해가며 사주지는 않는다.
냉정히 말해 둘을 나란히 놓고 품질이나 가성비로 선택하라면 당연히 마징가다.
특히 마감이나 관절강도등에서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가 나는데 그만큼 태권브이를 선택한 사람들은 그것이 태권브이 이기 때문인것이다. 이유는 단지 그거 하나뿐이다.


눈싸움


마징가보다 좀 더 큰 그레이트 마징가보다도 태권브이가 조금 더 크다



슬프게도 무척 잘 어울린다



총평
애초에 2개월 예정이던것이 10개월까지 길어지면서 판매자도 구매자도 결국엔 같이 고생 한 끝에 태권브이가 탄생했다.
그동안 열받았던 부분도 있고 일처리에 문제들도 있었지만 마땅한 제품이 없는 태권브이의 양산품이 나왔다는것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퀄리티 대비 가격이 (경쟁력 측면에서)우려스럽긴하지만 열악한 국내 피규어 시장에서 이런 시도가 계속 이뤄지고 소규모 사업체들이 활성화되고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이번에 10개월 기다리면서 스트레스 받은거 생각하면 다시는 여기 제품 안사고싶지만 차기작으로 슈퍼태권브이와 84태권브이를 준비중이라는 말에 또 혹하는게 사실.
일단 디자인 나오는거 봐서..


10개월 분노킥으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