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

PC 업그레이드

이번 업그레이드 대상들.
삼성 DDR4 8GB PC4-21300 x 2

램은 삼성 시금치 8기가 두개로 맞췄다.

요즘 램값이 워낙 싸서 16기가 두개로 32기가를 써볼까도 생각했으나 이번 업그레이드 목적인 '가성비'를 지키기위해 오버 스펙은 자제했다.

하지만 CPU를 라이젠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3200Mhz 램으로 하고 싶었으나 삼성에서 도통 낼 기미가 보이지 않아 할 수 없이 2666MHz로 살 수 밖에 없었던건 좀 아쉽다.

ARCTIC P12 PWM

프랙탈 디자인 디파인 C 케이스에 기본 장착된 쿨링팬이 앞, 뒤 120mm 두개뿐이라 추가 장착을 위해 구입했다.

DEEPCOOL GAMMAXX GTE

오버 클럭 할 것은 아니지만 저소음과 좀 더 나은 쿨링을 위해 사제 쿨러로 갬맥스 GTE 구입.

AMD 라이젠 5 3600X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당연히 3600이고 3600X는 최악의 가성비로 유명하지만, 내 경우 따로 오버 클럭에 신경 쓰기 귀찮고 3600X 이상 구입시 증정하는 게임 쿠폰으로 받을 수 있는 보더랜드 3를 어차피 구입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3600X를 선택했다.

ZOTAC 지포스 RTX 2060 SUPER

가장 고민이 많았던 그래픽카드.

2060s와 2070s를 놓고 고민했는데 좀 코어한 게임 유저들 사이에선 2070s가 가성비 모델로 통하지만 내 기준에서는 60만원이 훌쩍 넘는 제품을 가성비가 좋다고 보긴 힘들다.

엔비디아 독주와 채굴 붐 이후 그래픽카드 가격이 전체적으로 너무 올라가버린 것이 문제인데, 솔직히 예전에 비하면 2060s도 여전히 비싸지만 성능에서 2060s가 마지노선이었다.

브랜드는 가성비와 AS가 좋은 조텍 제품으로 선택.

개인적으로 디자인도 요란하지 않고 심플해서 선호하는 편이다.

MSI B450 GAMING PRO CARBON AC

개인적으로 MSI 보드를 그리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번 업그레이드 메인보드는 진작에 이 제품으로 점 찍어 놨었다.

B450 보드 중 최상급 스펙이기도 하지만 내가 필요로 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내장된 B450 ATX보드는 이 제품과 기가바이트의 AORUS PRO WiFi 딱 두 제품이 전부다.

하지만 AORUS PRO WiFi에 내장된 블루투스 버전과 와이파이 칩셋 스펙이 게이밍 프로 카본 AC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고민의 여지 없이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 것.

문제는 이 보드가 너무 인기가 많아 전 세계적으로 품귀 현상을 겪고 있다는 거였다.

국내에도 물량이 소량으로 찔끔찔끔 들어오고 그마저도 금방 품절되는 바람에 한달 가량 모니터링하며 재고 풀렸을때 구입했는데 그래도 정가보다 몇 만원 프리미엄 붙은 가격에 살 수밖에 없었다.

이제 조립을 위해 메인보드부터 개봉.
사타 케이블용 라벨이 들어있는게 재미있다. 하지만 사용하진 않음.
거의 책 수준의 유저 가이드.
무선 안테나.
카본 컨셉의 어둡고 묵직한 컬러와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I/O 인터페이스. 최근 보드답게 DVI 대신 DP 포트가 들어가고 USB Type-C 포트 등이 포함.
19년 24주차. 수율 안 좋기로 유명한 주차라지만 오버할게 아니니 상관 없다.
쓸모 없어진 라이젠 3600X 기본 쿨러.
갬맥스 장착 준비.
갬맥스 장착을 위해 메인보드의 쿨러 가이드 부품은 제거해 준다.
CPU와 갬맥스 쿨러 가이드 장착.
쿨러 장착 전 서멀 도포.
쿨링팬 무늬가 독특하다.
장착 완료.
RGB LED가 장착된 쿨러지만 필요 없어서 연결하지 않았다.
Fractal Design DEFINE C

사실 사용하던 3RSYS R410도 아직 멀쩡한 상태지만 주요 부품을 바꿔도 케이스가 그대로면 업그레이드 한 기분이 나지 않고, 무엇보다 프랙탈 디자인 케이스를 꼭 써보고 싶었기 때문에 교체를 하게 됐다.

군더더기 없이 심플한 디자인.
I/O 인터페이스. USB 포트가 2개 뿐인 것이 좀 아쉽다.
사이드 패널과 전면에 차음재가 장착되어 있는데 꽤 두툼하고 묵직하다.
깔끔한 내부 구조.
쿨링팬과 PCI 슬롯 커버가 흰색이라 포인트가 된다.
나사 등의 부속품도 별도의 박스 및 개별 지퍼백으로 포장 되어 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것이 저가형과 중고가 제품의 차이다.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는 케이블들과 파워선이 들어갈 홀에 고무 패킹 처리해 혹시라도 선이 손상될 것을 방지한 부분이 인상적이다. 특히 케이블 타이 처리까지 되어 있는거 보고는 솔직히 조금 감동 받았다.
기본적으로 저소음 케이스지만 상단에 쿨링팬을 장착할 경우 차음재 커버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먼지 필터가 포함되어 있다.
상단 쿨링팬 장착 계획이 없으므로 기본 저소음 세팅인 차음재 커버를 사용한다.
쿨링팬 장착을 위해 전면 패널을 분리힌 모습. 먼지 필터가 달린 그릴도 세척 할 수 있도록 분리되고, 하단 먼지 필터 역시 제공된다.
전면과 후면에 하나씩 기본 장착된 Fractal Design Dynamic X2 GP-12팬.
후면팬을 전면으로 옮겨 단다.
그리고 후면엔 따로 구입한 ARCTIC P12를 달아준다.
메인보드 장착. 케이스가 크진 않지만 보드 장착시 불편함은 전혀 없다.
3.5 베이는 2개 뿐이라 확장성이 좋은 케이스는 아니다. 난 HDD를 2개 사용 중이라 문제가 없지만 3개 이상 사용한다면 주의가 필요.

HDD 베이는 착탈이 편하고 나사 체결 부분에 진동 방지용 패킹이 달려있다.

안테나 장착. 본체가 책상 아래 있어서 수신율을 걱정했는데 책상위에 놓고 쓰던 외장 무선랜카드랑 거의 차이 없는 수신율을 보여준다.
2.5 베이는 3개 제공.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까지 장착 완료.
케이스 닫기 전 전원 넣어 봄. 잘 돌아간다.
CPU는 PBO만 켜주고 램은 MSI 메인보드 램오버 기능인 Memory Try It!으로 국민오버인 3200MHz(16-18-18-18-36)로 맞췄다.
워낙 기본 오버라 테스트 같은건 하지도 않았고 CPU-Z로 제대로 들어갔는지만 확인.

 

업그레이드 완료.